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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김재성 기자)가성비 좋은 세단의 상징, 아반떼가올해 1월부터 4월 국내 세단 차종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다시금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아반떼는 올해 1분기 현대차 글로벌 세단 모델(제네시스 포함) 판매량에서도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19일 현대차 판매실적에 따르면 아반떼(CN7)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국내 시장에서 2만5천687대가 팔렸다. 이는 전년 대비 53.6% 성장한 수치로 현대차 전 차종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이다. 1분기(1~3월) 글로벌 판매량은 4만7천828대로 전체 세단 모델 판매량 8만3천373대 중 57% 수준이다.현대차 내수 판매량 순위는 그랜저(2만3천483대), 싼타페(2만1천840대), 투싼(1만8천130대), 쏘나타(1만7천495대) 순이다. 현대자동차 7세대 아반떼 부분변경 (사진=김재성 기자) 최근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글로벌 주력 차종으로 올라선 상황에서 아반떼 판매량은 합리적인 소비가 늘었다는 평가로도 해석된다. 올해 1월~4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기아 쏘렌토로 누적 판매 3만5천472대다. 2위는 카니발로 2만9천104대가 팔렸다.7세대 아반떼는 지난 2023년 부분변경으로 출시됐다. 역대 디자인 중 가장 완성형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어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세계 소형차 판매량 4위에 올랐다.특히 아반떼는 중고 감가 방어가 상대적으로 잘되는 편이다. 케이카가 조사한 평균 시세에 따르면 아반떼 CN7은 5월 2천65만원으로 전월과 유지됐고 3월 시세 대비 500만원 가까이 상승했다. 평균적으로 1천만원 후반에서 2천만원 초반대를 유지해 신차가 감가가 크지 않다. 2026 아반떼 외장 최근 경기침체 분위기가 짙어지면서 소비자 사이에서 요노(You Only Need One·필요한 것은 하나뿐) 소비 성향이 늘어났다. 신차를 사더라도 중고차 가격 방어가 잘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제21대 대선 1차 후보자 토론회 중계방송을 지켜보고 있다.연합 TK(대구·경북) 지역의 민심에 변화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두 건의 여론조사에서 '보수의 심장'이라 불리는 TK 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가 오차범위 내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오자 국민의힘에서는 비상이 걸린 반면 민주당에서 오랜만에 동진(東進)에 성공했다는 기대에 부풀어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도 6~9%의 지지율로 존재감을 드러냈다.한국갤럽이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TK 지역에서 김문수 후보가 48%, 이재명 후보가 34%의 지지를 얻었다. 이준석 후보는 6%였다. 전통적인 보수 강세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김 후보가 상대적 우위를 보였다고 평가된다.그러나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같은 주간인 5월 14~1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TK 지역 판세가 더 요동쳤다. 김문수 44.9%, 이재명 43.5%, 이준석 9.0%로 오차범위 내에서 경합 양상을 보였다. 단일 조사만 보면 김 후보가 앞서지만, 두 조사를 종합하면 TK에서의 이재명 후보 상승세가 뚜렷하게 나타난다.TK 지역에서 이재명 후보는 전주 대비 8.8%포인트 상승하며 반등했고, 김문수 후보 역시 후보 교체 논란을 극복하고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한 이후 보수층 결집 효과로 지지율이 오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김 후보는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두 자릿수 상승 폭을 기록하며 기반을 다졌다.반면, 이재명 후보는 수도권과 PK(부산·울산·경남) 등지에서 소폭 하락한 반면 TK와 고령층에서 반등하며 전국 평균 50.2%(리얼미터 조사 기준)의 지지율을 유지했다. 중도층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김문수 후보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으며, 양자 대결 시에도 13.9%포인트 격차로 김 후보를 앞섰다.정치권에서는 TK 민심변화의 배경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탈당과 국민의힘 내부 혼선, 보수 진영 후보군의 분산 등을 지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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